한국과 미국에서 새 삶을 시작한 탈북민들이
다양한 분야에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지원합니다.
왜 이 일이 중요할까요?
많은 탈북민들이 교육 배경이나 문화적 차이, 제한된 사회 네트워크로 인해 학업 및 취업 등에 어려움을 겪습니다.
하지만 우리는 필요한 도구와 기술 지원이 주어질 때 개인의 잠재력이 무한히 발휘되는 것을 수많은 사례로 확인하고 있습니다.
성장 지원 사업의 성과
링크는 초기 정착 지원, 언어 교육, 멘토링, 특강, 장학금 지원 등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북한 출신 청년들이 북한 사회 혁신 생태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.
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커뮤니티 , 렐프
렐프(LELP, LiNK English Language Program)는 2021년 여름 시작된 학기제 영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연간 최대 180여명의 탈북민 학생과 영어 교육 소양을 갖춘 봉사자를 매칭해 1:1 맞춤형 학습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.
2024년 봄학기까지 총 427명의 탈북민 학생에게 영어 교육을 지원하며 국내 탈북민 대상 프로그램 중 최대 참여 규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. 총 누적 교육시간 7,377시간으로 79.7%가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, 83%가 언어 교류를 통한 자신감 향상을 경험했습니다.
변화를 만드는 사람들, 체인지메이커스
체인지메이커스(CS, Changemakers Scholarship)는 2022년 가을 시작되어 북한 출신 청년들이 문화예술, 국제인권, 정착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의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연간 활동 지원 프로그램입니다.
2024년까지 총 46명의 북한 출신 체인지메이커에게 연간 활동 지원금, 참가자 네트워킹 및 전문 워크샵이 지원되었습니다.
미래를 이야기하는 사람들, 애드보커시 펠로우
애드보커시 펠로우(AF, Advocacy Fellows)는 북한 출신 청년들이 북한의 이야기를 전세계에 전하는 스토리텔러이자 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가로 성장하도록 돕는 국제 애드보커시 프로그램입니다.
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20명의 애드보커시 펠로우가 한국과 미국에서 활동하며 8,000명 이상의 시민들과 함께 북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.
전문 교육 재정 지원, 링크 장학금
링크 장학금(LiNK US Scholarship)은 2023년부터 미국 내 북한 출신 청년들이 국제적 수준의 교육을 받으며 사회 혁신가로 성장하도록 특화된 교육 재정 기반을 제공하는 연간 장학금 프로그램입니다.
2023년부터 현재까지 총 26명의 장학생이 바오 세이 장학금(Bao Sei Scholarship), 자유 리더스 장학금(Jayu Leaders Scholarship)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.